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온수매트 물순환 안될 때..

by ♡이뚜♡ 2021. 10. 21.

작년 사용하던 온수매트를 올해 다시 연결하였는데 이상하게 온수매트에 연결되어 있는 호스 앞부분은 뜨거워지는데 온수매트는 따뜻해지지 않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물은 만수 표시까지 채워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유난히 물순환 소리가 심하게 자주 났습니다.
그리고 켜놓은지 조금만 지나면 설정온도보다 현재 온도가 훨씬 높게 표시가 됐습니다.
그러면서 매트는 안 뜨거워 지고 온수매트 연결부위 약 1미터 정도의 호스만 뜨거워졌습니다.

올해 침대를 라텍스로 바꿔서 라텍스가 열을 담고 있어서 설정온도보다 매트 온도를 높게 보일러가 인식을 하는지?? 등 여러 가지 추측을 하며 며칠을 따뜻해지지도 않는 온수매트를 켜놓고서 생활을 하다가 드디어 오늘 해결을 했습니다.

제가 한 행동은 우선 4가지 였습니다.
그냥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작동을 제대로 한 것이라서 어느 것이 정답인지는 모르겠습니다.

1. 매트가 자꾸 안 뜨거워지니까 온도를 평상시보다 높게 설정을 해봤습니다.
40도로 가동시켜 보고 뜨뜻해지는 듯하다가 식어서 온도를 2도씩 올리면서 가동시켜봤습니다.

2. 호스를 꾹꾹 눌러봤습니다. 물순환이 안되나. 하는 생각에...

3. 온수매트 보일러에는 물높이가 만수로 표시되었지만 물을 더 넣어봤습니다.

4. 온수매트 보일러를 침대 높이까지 올렸다 내려놨다. 여러 번 했습니다. (온수매트 보일러 높이가 낮아서 순환이 안되나 싶어서요)

그러자 갑자기 방금까지 만수 표시였던 물높이 상태가 물 부족 경고등이 뜨길래 물을 많이 부었습니다.
정상작동을 하는 듯하다가 또 물 부족 경고등을 띄우고 다시 물 붓고를 4번 정도 했습니다.

마치 온수매트 처음 설치할 때처럼요.

그러더니 매트가 갑자기 전체적으로 뜨거워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물 부족 경고등도 안 뜨고요.
온수매트에서 심하게 나던 물순환 소리도 사라졌습니다.

추측컨데 호스에 물 대신 공기가 차 있어서 물순환이 안됐었고 물이 아닌 공기를 데우니 설정 온도보다 갑자기 훨씬 높은 온도를 표시한 걸로 보입니다.

물을 기준보다 많이 부어주니 물이 공기를 밀어내며 순환되어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제 방법이 정답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저처럼 온수매트 물순환 안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글 남깁니다.

댓글